AJU SWEET MOMENT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겨울 특선 굴 요리
글. 편집부 사진. 안홍범
이맘때쯤이면 식탁 위를 바다 향기로 가득 채우는 주인공이 있다. 바로 굴이다.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겨울 굴 요리 특선으로 즐거운 새해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화면을 터치하면 닫힙니다
굴은 바다의 영양분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식품으로, 11월부터 2월까지 가장 신선한 것을 맛볼 수 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고 철분과 칼슘, 아미노산과 아연이 많아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굴에 들어 있는 글리코겐은 피로감을 없애 주며, 당뇨와 고혈압, 심장병을 예방한다. 하얏트 리젠시 제주는 제철을 맞아 굴 특선요리를 선보인다. 한 입 먹는 순간 온몸에 따뜻함이 전해지는 굴 순두부찌개와 신선한 바다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굴 초밥이 그 주인공이다.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굴 순두부 찌개'
굴은 국물 요리로 손색이 없다. 여기에 뽀얀 속살과 단백질로 무장한 순두부까지 곁들인다면 든든하게 배를 채워 줄 한 끼 식사로 안성맞춤이다. 신선한 굴을 우려 낸 말간 국물은 감칠맛을 더하며, 입 속에 넣는 순간 녹아 버리는 순두부의 식감은 단연 최고다. 탱글탱글한 굴과 순두부의 담백함이 조화를 이루는 굴 순두부찌개로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
바다의 향을 음미할 수 있는 ‘굴 초 밥’
하얏트 리젠시 제주가 자신 있게 내놓는 메뉴, 굴 초밥은 통통하게 살이 오른 굴을 센 불에 살짝 익혀 식초 소스에 절여 만든 별미 요리다. 굴과 초밥의 조화가 의외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신선한 굴의 식감과 고슬고슬한 밥의 향연이 입맛을 당기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함이 더해 가는 굴 초밥으로 신선한 바다의 향을 마음껏 누려 보자.
테라스 카페에서 즐기는 다섯 가지 굴 요리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테라스카페에서는 1~2월 동안 다섯 가지의 굴 요리로 구성된 세트 메뉴를 선보인다. 비타민 보충에 더없이 좋은 굴 죽,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에 좋은 굴 전, 굴 초밥과 굴 순두부찌개, 굴 향 가득한 일본식 굴 우동까지 푸짐하게 마련된 메뉴는 겨울철 영양 보충을 위한 최고의 식단으로 추천한다. 또한 매주 주말마다 열리는 뷔페에서는 제주산 흑돼지 수육과 함께 생굴을 곁들인 보쌈 요리도 제공되며, 즉석에서 무쳐 나오는 굴 무침도 꼭 맛보아야 할 메뉴다.
MINI INTERVIEW
하얏트 리젠시 제주 고재훈 주방장에게 들어보는 굴 요리 Q&A
Q 감칠맛을 돋우는 굴 요리 비법이 있나요?
A 굴은 타우린과 철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요리를 할 때 레몬을 첨가하면 비타민C가 철의 흡수를 돕고 타우린
의 손실을 막아 줍니다. 굴 요리를 할 때 가급적이면 겉면만 살짝 익혀야 굴의 향과 즙이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도 요리의 마지막 단계에 굴을 넣어야 신선한 굴의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Q 신선한 굴을 고르는 방법은?
A 신선한 굴은 눈으로 보기에도 살이 통통하고 굴의 가장자리 테두리가 굵고 선명하게 검은 띠가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색깔은 선명하게 유백색을 띠고, 만져 보았을 때 탱탱한 느낌이 있으며, 패주가 잘 붙어 있는 것이 신선하고 좋은 굴입니다.